logo

gnb banner
  • 붉은보석
  • 로도스도 전기 온라인
  • 거울전쟁 신성부활
팝업 창 닫기
팝업 내용
공지사항
공지사항
6993 [2019 붉은보석 간담회 발표 자료 안내] 등록일 2019-10-31 09:43
작성자 붉은보석 조회수 1409
안녕하세요. 붉은보석 입니다.

2019
1026() 진행된 2019 붉은보석 간담회를 통해
고객 분들께 공개된 간담회 자료를 안내 드립니다.

아래의 자료는 간담회를 통해 고객 분들께 개발 현황과 향후 개발 방향, 서비스 운영 플랜을
안내 드리기 위해 제작된 자료이며, 목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1.
개발 현황 리뷰
2.
향후 개발 방향
3.
서비스 운영 플랜


추가적으로, 간담회 후기와 Q&A11월초에 별도의 공지사항으로 등록될 예정입니다.

[
개발 현황 리뷰]




붉은보석은 20177월에 진행된 간담회 이후 총 21번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직업 밸런스 개편, 신규 콘텐츠 제공, 신규/복귀 유저 케어, 편의성 개선
4가지의 주요 과제를 통해 약 110건의 개발을 진행 하였습니다.


직업 밸런스 개편은 특정 직업의 우위가 너무 강한 상태로 유지된 사항을 변경하기 위해
모든 직업들이 비슷한 우위를 가지게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모든 직업의 밸런스를 100% 완벽하게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지만 최대한 모든 직업과
전직 직업들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밸런스 패치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콘텐츠 제공 부분은 고객 여러분들이 붉은보석을 계속해서 즐기실 수 있도록
새로운 콘텐츠와 시스템을 추가하고 개편을 진행 하였습니다.

최상위 고객 분들이 계속해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신규 필드와 던전, 장비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더욱 풍성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새로운 스토리 퀘스트와
신규 크리쳐 추가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길드 콘텐츠에 관련된 부분도 개선하여 길드원들 간의 협력과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부분에서 개선을 진행 하였습니다.


신규/복귀 유저 케어 부분은 고객 분들이 게임에 적응하고 성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메인 퀘스트 개편과 튜토리얼 추가, 복귀자 가이드 보상 개편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일정 레벨의 고객 분들의 성장 허들 완화를 위한 혼돈의 대지 반지 접두사 시스템과
폭풍 성장 이벤트, 유니크 아이템 드랍율 상승 등의 다양한 항목을 통해서 개선하고
적용 하였습니다.

편의성 개편 부분은 현재 은행 및 장바구니 대기 시간 축소와 대미지 표기 방식 개선,
양탄자 시스템 개편 등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개선하였으며, 이후에도 고객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편의성 개편 부분은 현재 은행 및 장바구니 대기 시간 축소와 대미지 표기 방식 개선,
양탄자 시스템 개편 등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개선하였으며, 이후에도 고객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규 강화 시스템은 보조 무기와 반지를 제외한 모든 부위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강화 시스템입니다. 유니크 등급 이상의 아이템은 1부터 20강화 수치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부위나 강화 정도에 따라 다양한 옵션을 추가해주는 컨텐츠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규 아파치 무기PvP에 특화된 아파치 무기의 ULT 등급을 추가하여,
PvP
밸런스 패치 진행 시 고객 분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분해 및 판매 개선은 유니크 아이템 분해, 마력 잉크 분해, 크리처 전송 등의
개별 분해 작업 시 불편한 요소를 일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PvP
밸런스 패치 및 시스템은 개선은 현재 PvP 밸런스가 맞지 않는 직업과 스킬들을
수정/개선하고, 상태 이상 전체를 개편하여 다양한 직업군들이 PvP, 공성전, 길드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며, PvP 밸런스는 PvE와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여 PvE처럼 하나의 직업을 진행하는 게 아닌 모든 직업이 동시에 적용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결 신규 모드 추가는 기존의 1:1로 진행되던 방식뿐만이 아니라 고객 분들이 사용자 설정으로
8:8
부터 2:1 등의 전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사용자 설정 대전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공성전 길드 포인트전 개선의 경우 길드 포인트전의 명확하지 않은 규칙을 수정하고,
많은 길드원들이 참가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될 예정이며, 공수정전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한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가 20194분기내 예정되어 있는 업데이트 내용이며,
다음은 2020년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초월 스킬 리뉴얼은 현재, 4개만 습득할 수 있는 초월 스킬의 개수를 추가하고, 초월 스킬 자체의
개수도 증가시켜 고객분들에게 다양한 선택을 통한 900레벨 이후에 초월 스킬에 따라 캐릭터의
개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최상위 등급 장비 ULT 등급의 다음 등급의 아이템으로 추가될 예정이며,
해당 등급의 아이템은 기존 아이템들보다 성능적인 면에서 뛰어날 것이며,
게임 이용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될 예정입니다.

에피소드 퀘스트는 고객 여러분들에게 다양한 연출을 보여줄 수 있는 에피소드 퀘스트와
다양한 보상들을 추가하여 붉은보석의 시나리오적인 부분을 더 느낄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강력한 필드 보스는 최상위 사냥터에 다양한 필드 보스들을 추가하여 다양한 활용도를 가진
아이템이나 재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콘텐츠 가이드 개편은 신규/복귀 유저 케어 강화는 길잡이 기능을 UI상에 추가하여
해당 레벨대의 가장 효율적인 퀘스트, 컨텐츠를 알려주는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저레벨에 몰려 있는 비밀 던전 레벨대 수정 및 난이도 조절, 저레벨 퀘스트 개편 등을
통해서 신규/복귀자분들이 좀 더 쉽게 붉은보석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존 컨텐츠들을
개편/강화 할 예정입니다.

콘텐츠의 지속적 개편/강화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됨에 따라 시련의 던전, 보물상자와
같이 소외되는 콘텐츠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고객 여러분들께서 특정 콘텐츠들의
접근이 어려워지거나 노력에 비해 효율이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추가됨에 따라 어떤 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해당 콘텐츠들에 대한 전반적인 불편을 덜어내고, 조금 더 쉽게 콘텐츠를 체감하도록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해 나가고자 합니다.

현재 구현되어 있는 모든 콘텐츠를 개선/개편하는 방향은 아니지만 콘텐츠에 따라
의미를 축소시키고, 상위 콘텐츠에 귀속시키는 등 목적과 맥락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UI/
편의성 개선은 스킬 지속 시간 표기, 공격 속도 및 저항력 스탯창 표기 등에 대한
진행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고객 분들의 편의성 개선을 위해서 다양한 방면의
의견을 귀담아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개선은 점진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으며, 먼저, 와이드 해상도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NPC, 몬스터의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개선을 통해 게임의 퀄리티를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붉은보석은 16년동안 여러분께 사랑 받으며 서비스를 지속해왔습니다.

16
년간 다수의 콘텐츠와 시스템을 추가하고, 복잡하게 엮여있는 콘텐츠 간의 변수가 많아짐에 따라 다양한 버그의 위험성이 커지게 되었고, 고객분들께 발생하는 서버 렉 현상이나 스킬 렉 현상에 대한 부분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으로 고객 여러분들께 불편을 드리고 있는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달 드립니다.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콘텐츠의 취약점과 문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선과 기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버 자체의 물리적인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고, 조금 더 매끄러운 서버 운용이 가능하도록 수정하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내부의 작업이기 때문에 보안 등의 이슈로 상세한 안내를 드리기 어렵지만
일련의 작업이 완성되면 고객 여러분들께서 느끼시고 있는 불편을 개선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업데이트 이후 발생하는 다수의 오류 현상에 대해서도 이 자리를 빌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달 드리며, 문제가 최소화 되도록 내부의 검증 과정을 강화하고, 고객분들께서
제보해주는 내용과 문제들을 조금 더 빠르게 인지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강화하겠습니다.

[서비스 운영 플랜 리뷰]


과거 붉은보석은 게임을 오랫동안 담당해 온 GM들을 중심으로

서비스 대응, 이벤트 등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게임 관련 제도나 외부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저희 또한 좀더 조직적이고 고도화된 서비스를 구축하여, 모든 고객 분들에게 조금 더

안정적이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한 기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과정에서 여러분들께 부족한 수준의 안내를 드리고,

충분한 수준의 메시지를 드리지 못한 점 저희 또한 잘 알고 있으며,

고객분들께 죄송스런 마음입니다.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고객 여러분들께서 저희 붉은보석의 개발, 서비스가

고객 여러분들의 어떠한 이슈를 인지하고,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 조금 더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주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업데이트 전 고객 여러분들께서 사전에 업데이트 내역을 예상하실 수 있도록 전달 드리고

고객 여러분들께서 보내 주시는 문의들에 대해 조금 더 빠르고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내부적인 시스템 기반과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조금 더 개선된 서비스로 고객 여러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대규모의 이슈 발생 시점에 내부 리소스의 대부분이 해당 문제에 투입되면서,

고객분들께서 주시는 불편 사항에 좀더 빠르게 대응해 드리지 못했던 점,

사과 말씀 드립니다.

 

저희 내부적으로는 매일 발생하는 문의와 고객 여러분들께서
겪으시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즉시 대응이 가능하지만,

원인이 불명확한 일부 이슈들은 정확한 안내를 드리기 위해

좀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점 깊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게임 내 발생하는 주요 버그들에 대한 인지 후,

조금 더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내부 프로세스 및 인력의 보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크로와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때문에 다수의 고객 여러분들께서 불편을 느끼시는 상황,
저희 또한 잘 알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히, 좀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응을 하기 위해 내부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검토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후 운영 정책에 따라 대응하려 합니다.


고객 여러분들의 제보에 대한 대응, 그리고 자체적인 모니터링 또한 강화하여,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에 대해 명확한 제재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들께 드리는 기본적인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의 개선과 함께 서비스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더욱 다양한 만족을 드리기 위한 개선 플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등 직접 운영하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정보와 가이드 등의 갱신을 통해 현시점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것은 물론이며,

회원가입, 웹 상점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능 편의성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 드렸던 커뮤니케이션의 강화를 위해 고객 여러분들과 더욱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고객 여러분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 등에 대한 플랜 또한 지속적으로 개편하고자 합니다.

 

좀더 구체적인 방안은 이후 주기적으로 여러분들께 공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고객 여러분들께서 궁금해하셨던 몇 가지 이슈들에 대한 현황을
정리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특정 GM이 일반 고객과 아이템을 거래한 것으로 추정되는 의혹이 있었는데요,

 

해당 이슈 발생 이후 관련 GM 및 운영 전체 담당자들의 업무 내역과 플레이 로그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한 결과, 특정한 부정 행위 내역은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한 상세 내역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네이버 카페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된
해당 GM과 관련된 사항은 채팅 시스템에 대한 오류로 발생된 해프닝이며, 해당 오류 현상은
관련 GM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GM과의 채팅 상에서도 문제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미래 공지사항으로 안내 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해당 오류 현상에 대한 원천적인
해결을 하지 못하여, 현재도 매우 극소수이긴 하지만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GM의 이름이나 계정이 다른 고객 분들의 계정과 채팅창에서 꼬이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근 인게임에서 직접 고객 분들과 대면 상담하는 업무를 최소화 하였으며,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은 고객센터 문의 답변을 통해서만 안내되고 상황 입니다.

 

현재 관련 GM은 일부 과도한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으로 인해,

담당자와 면담 이후 고객센터와 연관이 없는 다른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지난달 9/25 발생된 폭풍성장 이벤트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해당 이슈는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린 것과 같이 오류 현상을 악용하지 않은 고객 분들을 위한

조치로 오류 현상 발생 이후에 단순히 구매를 진행하신 고객 분들은 연관성이 없으며,

구매 후 2차 가공 행위인 분해/판매 등을 기준으로 제재가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10 25일 등록된 공지사항을 통해 최대한 회수를 통해 영구 제재까지는 진행되지

않을 예정이지만, 앞으로 오류 현상에 대한 악용을 통해 특정 고객 분들만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가감 없이 제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물론, 해당 오류 현상은 붉은보석 개발팀을 비롯한 운영팀의 실수임을 인정하고, 충분히

반성하고 같은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한 검증과 확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상 부족하나마 최근 이슈에 대한 설명을 드렸으며,

앞으로도 좀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다음글-목록
다음글 [결제수단(토스) 관련 안내]
이전글 [10월 30일 임시점검 안내]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