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gnb banner
  • 붉은보석
  • 로도스도 전기 온라인
  • 거울전쟁 신성부활
팝업 창 닫기
팝업 내용
공지사항
공지사항
7785 [2023 붉은보석 간담회 발표 자료 안내] 등록일 2023-01-31 17:47
작성자 붉은보석 조회수 2849


 

 

안녕하세요. 붉은보석 입니다.

 

먼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간담회장을 찾아주신 모험가 여러분들께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당일 아쉽게도 참석을 하지 못하신 모험가분들도 궁금하신 내용을 보실 수 있도록, 

2023년 1월 28일(토) 진행된 [2023 붉은보석 간담회]를 통해 공개된 자료를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립니다.

 

아래의 자료는 간담회를 통해 모험가 분들께 개발 현황과 향후 개발 방향과 

주요 문의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제작된 자료이며, 다음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 개발 현황 리뷰

2. 향후 개발 방향

3. 주요 질문에 대한 답변

 

추가적으로, 간담회 후기 및 Q&A2월 초에 별도의 공지사항으로 등록될 예정입니다.

 

[개발 현황 리뷰]





지난 2019년 간담회를 통해 밸런스 개편, 신규 콘텐츠 추가 및 기존 콘텐츠 개편, 신규/복귀 및 라이트 모험가 케어, 편의성 개선 총 4가지의 개발 방향성을 말씀드렸으며, 이후 2020 ~ 2022년까지 동일한 기조 하에 약 80여 건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모험가분들께 지속적인 신뢰와 만족을 드리기 위해 앞으로도 변함없이 4가지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밸런스 개편

2018년 이후 5년 간 지속해 온 밸런스 개편은 주로 수치적인 조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만 단순 수치 조절만으로 효과가 충분하지 못하거나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 캐릭터들이 존재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장비와 캐릭터의 레벨, 새로운 콘텐츠들이 상향되어 가면서 기존 의도했던 밸런스가 틀어지거나, 누적된 콘텐츠의 시스템 충돌 등으로 캐릭터 밸런스에 의도하지 않은 버그가 반영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 모든 상황들을 고려하여, 각 문제에 맞게 좀 더 적합한 방식의 밸런스 개편을 할 수 있도록 3가지의 방법을 적용해 나가려 합니다.

모든 캐릭터와 직업의 고유한 매력을 모험가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하는 목표를 위해 지속적인 밸런스 검토 및 보정 작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단순 수치 보정으로 밸런스가 잡히지 않는다면 2212월 조련사/소환사와 같이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할 것이며, 다양한 이유로 게임에서 상정한 범위를 넘어서게 된 오버/언더 밸런스 또한 보정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개편 과정에서 25개 캐릭터 각각의 독립적인 밸런스에 집중하다보니, 붉은보석의 근본적인 컨셉인 변신무기 변환에 대한 고려의 비중이 낮아진 것 또한 인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함께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콘텐츠 개발 및 기존 콘텐츠 개편 방향

과거의 붉은보석은 레벨 및 장비 파밍 상향의 부담을 가급적 줄이고, 가진 장비를 최대한 강화하는 것으로 사냥 등의 효용을 충분히 가질 수 있으며, 새로운 장비가 나오더라도 무조건 새로 파밍하는 것이 아니라 각 플레이 컨셉과 스타일에 따라 기존 장비와 신규 장비 간의 선택을 고민할 수 있도록 안배하는 것을 기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20여년 간 콘텐츠가 누적되고 기존의 모험가와 새로운 모험가 간 축적된 시간과 노력의 간극이 커져 가면서, 이러한 기조가 딜레마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신규/복귀 모험가의 성장 적응과 지원을 위해 기존 콘텐츠의 허들을 완화하고 보상을 강화할 경우, 기존 모험가 분들이 축적한 가치를 침범하게 되는 리스크와, 새로운 모험가들의 레벨/장비 등의 성장 장벽을 유지한 상태로 상위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동기부여를 강화할 때 이를 적응하지 못하고 도중 이탈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리스크 간 가치 충돌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러한 딜레마의 근본적인 해소를 위해, 토벌 난이도 강화, 상위 레벨 장비 및 신규 강화 시스템등 기존 콘텐츠의 기조 하에서 상위 모험가 분들의 가치를 일정 수준 이상 상향하여, 신규 모험가 분들을 부스팅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이해 충돌의 영역을 최소화하는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콘텐츠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파밍의 체감 허들을 좀 더 낮추기 위한 작업도 병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좀 더 자연스럽게 새로운 콘텐츠와 가치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지 못한 것은 저희가 서툴렀던 까닭입니다

이후 좀 더 보강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에 대해서는 내부 검토 및 지금까지 모험가 분들께서 주신 의견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면한 문제가 더욱 심화되지 않도록 정비를 강화하면서, 기존/신규 모험가 분들이 새롭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니 믿고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의성 개선

붉은보석이 불편한 게임이라는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이 죄송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편의성 개선은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서 불편을 끼치는 요인을 줄이고, 게임을 이해하고 적응하기 쉽게 개선하는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만, 상당 수의 문제들은 시스템, 콘텐츠 혹은 게임 구조 자체를 변경하는 큰 규모의 작업을 병행해야 하기에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투자되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토벌 통합 개편

붉은보석의 메인 콘텐츠인 토벌 관련 정책을 정비하고, 해당 콘텐츠가 부족한 레벨대에 신규 토벌 및 통합 UI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각 토벌 카테고리 별로 역할과 보상을 구분하여 모험가 분들에게 보상 및 스펙에 대한 목표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보다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투사/마총사 개편

투사와 마총사는 밸런스 패치 이후에도 여전히 성능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개편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들도 개편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조련사/소환사와 같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콘텐츠 확장: 네폰 크리처, 도안서, 미니펫

네폰 크리처는 21년 모험을 개편하여, 모험가 분들이 게임 내에서 크리처 관련 재화를 수급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콘텐츠를 완료하신 모험가 분들이 출현하고 있는 상황을 인지하여, 크리처의 역할이 줄어들지 않도록 미리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안서는 업데이트 이후 몇 년 동안 개선 및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은 콘텐츠입니다

기존 옵션들을 개선하고, 신규 옵션을 추가하여 모험가 분들께서 선택하실 수 있는 폭을 넓힐 예정입니다.

미니펫은 안정적인 콘텐츠로 생각하고 있으나, 많은 것들이 추가되고 변화하면서 미니펫의 역할이 축소된 것으로 판단하여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상위 신규 필드 추가

야티카누 이후 현재의 우포스마이어 필드까지 지속적으로 모험가 분들의 레벨대에 맞추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연장선으로 1700 레벨대의 필드 추가를 고려하고 있으며, 앞선 필드에 대한 모험가 분들의 의견과 개발진이 느낀 개선점을 녹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장 구간 허들 완화

800 레벨에서 900레벨 진입이 어려운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디멘션 허브를 하향 확장하겠습니다

또한, 특정 레벨까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캐릭터의 스펙 상승을 할수 있도록 개선하여, 신규/복귀 모험가 및 서브 캐릭터 육성에 대한 성장 허들을 보다 완화하겠습니다.

 

20주년 특별 이벤트

모든 모험가 분들이 만들어 주신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재미적인 요소와 만족하실 수 있는 보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신규/복귀 모험가 모두가 함께 즐기실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기획 단계이지만 20주년만의 특별한 보상도 준비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소개하지 못한 업데이트 역시 모험가 분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험가 분들이 간담회 신청 시에 보내주신 의견과 기존 문의 중 비중이 높았던 내용을 콘텐츠, 서비스 관련하여 세가지 씩 추려 정리하여 답변 드립니다.

 

PvP 콘텐츠의 추가 및 개선

신규 PvP 콘텐츠 추가에 대한 검토는 앞서 말씀 드린 좀 더 시급한 아젠다와 비교하여 현 시점 우선순위를 낮춘 상태입니다

내부적으로 몇 가지 안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밸런스와 콘텐츠에 대한 정비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불균형한 밸런스를 유지한 채 PvP 콘텐츠를 추가할 경우, 불만족스러운경험을 드리게 될 수 있기에 PvP 콘텐츠는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여 준비하겠습니다.

 

다발적인 버그//실행 장애/서버 장애

붉은보석은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버그와 장애가 다수 집중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중 발생하는 버그 중 평균 85% 이상 수정하고 있지만, 일부 이슈는 구조적인 해결이 필요하여 중장기 이슈로 남고 있습니다

이런 버그들은 내부에서 인지하고 있지만, 빠르게 수정 및 해결이 되지 않아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답답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내부적으로 검수 프로세스(QA)를 강화하여 라이브 서비스에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하는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버그 성 장애의 경우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여 수정, 정상화 시도를 하고 있으나, 불특정 소수 모험가 분들께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PC사양, 환경 등 파악하기 어려운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내부에서 재현이 되지 않고 원인 파악이 지연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 축적된 콘텐츠이기에 호환성에 대한 해결 변수와 난이도가 높지만, 최선을 다해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버 통합 및 신규 서버에 대한 검토

붉은보석의 4개 서버 별 인구 수가 다르고, 인원이 적은 서버는 여러 불편함이 있는 사실은 인지하고 해결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버 통합 자체는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지만, 기존 모험가 분들에게 불편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신규/기존 모험가 분들이 얻을 이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서버 통합 혹은 신규 서버 추가에 대한 계획이 확정될 경우 모험가 여러분에게 즉시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 어뷰징에 대한 향후 대응

불법 프로그램은 다양한 설정 패턴이 있고, 진화하고 있어 자동화하여시스템적인 대응을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 사냥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하는 것은 인지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대응 방안을 검토 및 시도하고 있습니다.

불특정한 시간에 운영진이 게임 내 패트롤을 통해 의심 사례를 적발하고 즉시 제재하는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만, 24시간 서비스를 기준으로 충분한 커버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매크로 행위로 게임을 통해 얻게 되는 이익을 줄이고, 직접 플레이 했을 때의 효용이 강해지도록 플레이 패턴을 일부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모험가 여러분이 주신 이벤트에서 사냥의 비중을 줄이는 의견이 이에 해당됩니다.

두 번째로, 불법 프로그램의 사용을 효과적으로 막고, 제재를 더욱 강화하는 방안입니다. 불법 프로그램을 100% 근절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모험가 분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줄어들도록 더욱 강경하게 대응해 갈 예정입니다.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

발생의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문의에 대한 답변이나 공지를 통한 안내가 부정확하게 전달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붉은보석은 20년 동안 축적된 방대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기에 모험가 분들의 이해 수준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운영진은 정보 전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게임 정보를 확인하고 이슈를 파악할 수 있는 체계를 정비 중에 있습니다

모험가 분들의 피드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연관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여 더욱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웹 서비스 개편

현 붉은보석 홈페이지에 게시된 게임 정보 중 대다수가 누락 혹은 업데이트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웹 서비스 또한 오랜 기간 유지하며 노후화되었고, 콘텐츠 업데이트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어 23년 내 홈페이지에 기반한 웹 서비스 전체를 전면 개편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규 홈페이지의 가이드 페이지 예시로, 모험가 분들께서 최신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고, 업데이트 시점에 지연없이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초 작업을 마무리하여, 연동이나 데이터 이관 및 검증 과정을 거쳐 모험가 분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담회 발표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앞으로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다음글-목록
다음글 [2023 설날기념 GM 이벤트 당첨자 안내]
이전글 [2월 1일(수) 정기점검 안내] (수정)